본문 바로가기
문화유산 둘러보기

폐사지에서 덩그러니 혼자 남은 개선사지석등

by 솔이끼 2012. 1. 6.




담양 광주호 변에 있는 개선사지석등을 찾아간다.

개선사지석등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

절집은 없고 터만 남았다는 이야기다.


식영정 맞은편으로 환벽당이 있고 오른쪽으로 광주호가 있다.

도로를 조금 더 올라가면 오른편으로 개선사지석등 안내판이 보인다.

자칫하면 그냥 지나칠 정도로 특색이 없다.


차 한 대 다닐 정도의 구불구불한 길을 따라 간다.

이정표는 개선동으로 가는 길임을 알려준다.

개선사지가 있어서 개선동인가 보다.


길은 작은 언덕을 넘어서면 밭 너머로 석등이 보인다.

정말 빈터에 석등하나 덩그러니 남았다.

반갑다.

.
.
.






.
.
.

이 석등은 신라시대 진성여왕 5년(891)에 만들어진 것이다.

팔각고복형 석등의 전형적인 양식으로

석등의 몸통인 화사석(火舍石) 각 면에 두 줄씩 조등기(造燈記)를 적었다.

신라시대 석등 가운데 글씨를 새긴 유일한 석등이란다.


경문왕(景文王)이 석등을 건립하기를 바란다는 기록이 남아있다.

왕이 직접 만들었으니 큰 절이 있었을 것으로 추측된다.

하지만 지금은 폐사지에 석등하나만 달랑 남았다니.

주변을 둘러보아도 예전에 절집이었다는 흔적은 석등 말고는 없다.

유일하게 남은 게 불 밝히는 도구라….


그래서 그런지 석등은 더욱 크게 보이고 웅장하게 다가온다.

개선사지석등(開仙寺址石燈)은 보물 제111호로 지정되었다.

석등높이가 3.5m나 된다.

빈 절터에 유일하게 자리를 지키고 있는 석등은 그저 감탄만 나온다.

.
.
.











.
.
.

구불거리는 선이 살아있는 석등이다

아쉬운 것이 있다면 귀가 다 깨지고 하나 남았다.

그래도 감동이다.

쉽게 발길이 떨어지지 않는다.

이런 기분을 느끼려고 이 한적한 곳까지 찾아왔나 보다.

.
.
.
 

 

 





.
.
.

담양 개선사지석등을 찾아서....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