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거문도, 그리고...

거문도 영국군묘지, 거문도 신사-외세 침략의 흔적

by 솔이끼 2015. 2. 21.

 

 

2012.9.21.

 

거문도 영국군 묘지

 

 

 

거문도 내 역사 유적으로 여러 곳이 있다.

 

거문도를 불법점령했던 영국군이 묻혔다는 영국군 묘지

거문도항수축

그리고 일본인들의 유적인 신사터

 

 

 

영국군묘 가는 길

 

 

 

거문초등학교를 지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돌담이 예쁘다.

 

 

 

까마귀쪽나무가 꽃이 피었다.

제주에서는 구럼비나무라고도 한단다.

제주가 가까운가 보다.

 

 

 

 

 

영국군묘지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바닷가로 내려선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거문도항 수축기념비다.

1930년대 거문도항이 만들어졌단다.

일본이 우리나라 수산물을 수탈하기 위해

항을 만들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당시 항 건설에 참여했던 분들이 적혀있었을 텐데.

알아볼 수 없게 지웠다.

 

 

 

 

 

신사 가는 길

 

 

 

석등 기단부가 뒹군다.

 

 

 

석등은 어디로 가고...

 

 

 

거문도가 시내가 내려다보이는 곳에 신사가 자리잡았다.

건물은 없어지고 기단만 남았다.

다른 곳 같으면 흔적을 없애려고 다 부셔버렸을텐데...

환영받지 못한 기념물이다.

 

 

 

 

 

.

 

.

 

.

 

2012.9.13. 거문도에서...